재테크

엔테크 후기...엔테크가 정말로 돈이 될까?

또란밥의 하루나기 2023. 7. 13. 17:14

 

 

저번에 엔테크 관련 글을 쓰면서, 엔화가 저점에 있다고 판단하여 소량의 금액만 묻어두었습니다. 이 같은 저점은 오기 힘들다고 생각되었거든요. 

 

엔화 환전할 때만 해도 "내년에 확인해야지"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는데, 궁금한 것은 매한가지더라고요. 그래서 결국 오늘 확인했습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환테크는 돈을 벌기 힘들다,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린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현재 저의 수익률을 가볍게 공개해보고자 합니다.

 

 

 

 


 

현재 엔화 환율이 저번 달 말에 비해서 많이 올랐어요. 아직 외환시장 열리기 전이지만 현재 925.14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저는 7/5일에 900.77원에 환전을 하였습니다. 이렇게보니까 정말 잘 환전했네요. 증권사에서 환전해서 우대환율도 100%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참고로 증권사에서 환전시환전 시 우대환율은 높지만, 거래 목적이 아닌 단순보유목적으로 잦은 환전 혹은 대량 환전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기억해주세요.

 

 

 

 

저는 환전 후에 별 다른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일본 지수 ETF에 투자할까 고민하다가, 닛케이 시장의 현재 가치가 아무리 봐도 높다고 판단하였기에 단순 보유만 하였습니다.

 

아래는 현재 닛케이 지수인데요, 제가 환전했을 때 기준으로 거의 고점이었으니 ETF를 보유하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네요. 

 

환율에서 얻은 수익 다 잃을 뻔했네요.

 

 

 

 

현재 환율기준으로 환전 시, 51만 3,526원으로 환전 가능하네요.

 

당시 50만 원을 투자했으니 약 2.5%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2주 투자에 2.5% 수익이면 아무래도 저점을 잘 잡은 거 같네요. 하지만 아직 이익을 실현한 것 아니니 번 돈이라고는 생각 안 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환테크(엔테크) 오랫동안 묻어두는 것 아니면 큰 수익은 힘든 게 맞는 거 같아요. 그리고 저점 잡는 것도 꽤 중요해 보이네요.

 

앞으로도 종종 외환의 저점은 분명 올 것입니다. 그런 것들 눈여겨보시다가 좋은 기회 잡으시면 나쁘지 않은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는 내년까지 엔화를 묻어두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